< 나이키, 30년 성장의 비결 >
김 상범 수석연구원 경영전략실
Ⅰ. 승리의 이름, 나이키
2010년 9월 주가 사상최고치 81.4달러! 이유는 '놀라운 성장력'
* 1980년 2.7억 달러, 2010년 190억 달러 매출.· 연평균 15.2% 성장세,
업계 2위와 2배차.
1980년 리복의 추격을 뿌리치며 1위 등극 후, 한 번도 역전을 허용하지 않았다!
Ⅱ. 디자인하면 나이키!
1980년대 리복의 급성장으로 위기.디자인 혁신으로 극복한다.
1987년 에어맥스(업계 최초 노출형 에어쿠션) 출시.
이전까지 밑창은 디자인의 영역이 아니었다.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기능에 소비자들의 반응 폭발!
리복을 완전 제압하고 매출성장 20%!
Ⅲ. 나이키를 대변하는 곳
디자인혁신의 구심점 '디자인 복합센터'
스포츠, 기술, 예술의 결합.
디자이너, 물리학자, 운동선수… 다양성을 강조한 인력
ex : CEO 마크 피커, 마라톤 선수 출신의 센터책임자로 활약.
에어맥스 이후 에어포스를 내놓으며 연 타석 히트!
Ⅳ. 끊임없는 사업 포트폴리오의 변신
2000년까지 기능성 운동용품 사업.2002년 힙합 의류업체 ‘헐리’
2003년 캐주얼 운동화업체 ‘컨버스’2004년 유니폼업체 ‘스타터’
운동 용품은 운동할 때만 쓴다? No!
일상 생활에서도 멋지게 어울리는 제품으로!
Ⅴ. IT와 나이키의 융합
2006년 IT 기술을 접목한 신규사업 진출.
‘애플’의 스티브 잡스에게 '나이키+아이팟' 공동개발 건의.
MP3, 센서를 통해 운동거리, 칼로리소모량 등을 측정하는 '나이키+아이팟' 탄생!
현재 충성고객 3백만 명 이상 확보.
Ⅵ. 솔직하고 파격적인 리스크 대처
운동용품 메이커는 다사다난한 업종!
2000년 초 하청업체 양심선언 사건과 관련, 치부를 솔직하게 공개하기로 결정.
"700여 개가 넘는 하청공장 중 30%이상에서 언어적, 육체적 학대 발생,
25%이상에서 주당 60시간 이상의 노동" - 2005년 기업책임보고서-
모든 사실을 인정하고 다시 태어나겠다.
Ⅶ. ‘좋은 나이키’로의 진화
① 1,2,3차 협력업체의 상호 및 연락처 공개
- 시민·지역단체의 감시활동을 지원하겠다는 의미, 업계관행으로 볼 때 파격적 조치.
② '환경지표' 개발과 시스템화
- 150개 全공정의 효율성, 유해성, 안정성을 계량화.
- 모든 직원이 열람 가능.
- 제품이 개발됐을 경우 발생되는 환경오염을 예측,
- 직원 개개인이 적극적으로 대응 가능한 시스템.
Ⅷ. 30년을 압축하는 3가지
디자인의 끊임없는 혁신.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 철두철미한 리스크 관리.
연평균 15%가 넘는 성장세를 30년간 지속하고 싶다면
나이키의 3가지 비결을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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